4. 법조문과 친해지자.

 

- 조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많은 의문점이 조문 자체로 해결된다. 가능한 한 조문을 여러번 보아 조문과 친해지도록 하자. 

 

- 시험공부상 민법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쓸 수 없는 만큼 중요 조문 위주로 보자.

 

- 특별법은 조문 문제가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, 조문 자체도 많지 않은만큼 반드시 조문을 꼼꼼히 보도록 하자.

 

 


5. 두문자를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

 

- 민법이라는 과목은 방대하기 때문에 이해 위주로만 공부했다가는 끝까지 막연하고 시간만 많이 들 수 있다. 그런 경우 두문자를 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. 두문자를 외우면 막판에 암기해야 할 부담을 상당히 덜 수 있다.

 

- 두문자는 기억하기 쉬운 말이라면 좋지만 꼭 그래야 할 필요는 없다. 기억하기 쉽지 않은 말이라도 아마도 시험에까지 몇 번이고 몇십번이고 들여다보게 되는데, 그렇다면 어지간한 두문자는 외워지게 마련이다. 그러므로 두문자는 공부시작 시점부터 빨리 익히면 좋다.

 

- 또한 두문자를 스스로 만드는 것은 힘든 일이므로 남이 만든 잘 정리된 두문자를 따서 외우는 것이 좋다.

 

 


6. 줄긋기로 책을 즐겁게 보자!

 

- 줄긋기도 공부를 즐겁게 해주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. 여기서 줄긋기란 책을 보면서 책의 해당부분에 그에 따르는 여러 가지 색으로 줄을 치면서 보는 방법을 말한다.

 

- 줄긋기를 잘 하면 책이 정리되면서 보는 속도가 빨라지고, 책을 볼 때 입체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.

 

- 줄긋기 요령은 예컨대 다음과 같다. ‘개념, 정의’부분은 보라색, ‘학설’ 부분은 파랑색, ‘판례’ 부분은 빨강색, ‘조문’ 부분은 녹색, 그 외 중요한 것은 검정색 펜으로 줄을 치는 것이다(색깔은 자신이 골라서. 그러나 판례와 조문이 가장 중요하다). 

 

 

 

'* 여러 책 or 글들 > 중개사민법 공부요령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도두만 민법 2007 개정판 책표지  (0) 2007.04.21
도두만 민법 서문  (0) 2006.05.23
공인중개사 민법 공부요령 1-3  (0) 2006.05.23
책 표지  (0) 2006.05.19

+ Recent posts